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만 술 (금문 고량주, 카발란, 샤오미 주, 타이완 비어)

by giyeon 2023. 11. 24.

음식과 디저트가 맛있기로 유명한 대만은 술도 역시 빼먹을수 없는데요, 대표적으로 금문 고량주, 카발란 위스키, 샤오미주, 타이완 비어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대만의 여러 가지 술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 금문 고량주 

금문고량주는 역사가 있는 술이다.

1950년대에 대만은 중국 공산당과 전쟁 중이었는데 금문고량주는 이 시대의 금문도에서 탄생하였습니다. 전쟁 중 군인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술을 주조할 줄 아는 사람들을 모아 만들던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금문 고량주는 다른 첨가물을 넣지 않고 수수와 밀, 지하수로만 만드는 술로 깔끔하고 청량한 느낌의 고량주입니다.

 

금문 고량주는 38도와 58도 두 가지 종류의 술이 있는데, 58도는 1958년에서부터 20년 동안 금문도에 이어진 중국의 폭격을 잊지 말자라는 의미로 정했다고 합니다. 가격은 대만 현지에서 구매 시 2만 원 안팎으로 구매가능합니다.

 

2. 카발란 

카발란은 위스키계의 혁신이다.

한국이나 대만 같은 국가는 기온이 높아 위스키 증발률(엔젤스 셰어)이 높아 위스키 생산에 적절한 기후는 아닙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위스키는 스코틀랜드나 아일랜드에서 많이 생산하고 우리나라 역시 위스키 생산을 포기하였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런 기후를 이용하여 깊고 맛있는 위스키를 만들어 낸 것이 바로 카발란입니다.

 

카발란은 와인을 보관했던 오크통을 다시 태우는 STR 기법을 개발하여 제작하였는데, 이 것이 카발란 위스키의 강한 바닐라향과 과일향을 입혀준다고 합니다. 또한, 기후 특성 때문에 숙성 기간이 짧아 숙성년수 미표기(NAS) 제품을 많이 생산합니다. 

 

카발란 클래식, 카발란 콘서트 마스터 등 여러 라인업이 존재하나 국내에서는 단일 오크통으로 숙성된 위스키인 카발란 솔리스트가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가격대는 국내에서 20만 원 후반 ~ 30만 원 초반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3. 샤오미 주

샤오미는 좁쌀을 의미하는데, 샤오미 주는 좁쌀을 이용해 빚어 만들며 대만의 막걸리라고 부릅니다. 막걸리와 비슷하게 도수는 5도 정도 되며, 달달한 맛이 특징입니다. 대만 원주민들이 전통적으로 빚어 마시던 술로 대만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술입니다. 대만에서 샤오미주를 시키면 돼지 모양으로 된 술잔으로 내어지는데 이를 돼지 코 부분으로 마시면 됩니다.

 

4. 타이완 비어

타이완 비어는 대만에서 가장 유명한 맥주로, 대만 맥주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타이완 비어는 대만담배주류공사에서 생산하고 있는데, 이는 법적으로 2002년까지 주류를 담배공사에서만 생산할 수 있도록 하였기 때문입니다. 타이완 비어의 특징은 포모사 쌀이라는 대만 쌀로 만들어 특유의 풍미가 있다고 합니다.

 

대만에는 타이완 비어 외에 과일 맥주가 유명한데, 대만에서 나오는 열대 과일들의 과즙을 이용하여 만듭니다. 망고 맥주, 파인애플 맥주가 가장 무난하며 2.8도의 낮은 도수로, 과일의 향과 새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금문 고량주, 카발란 위스키, 샤오미 주, 타이완 비어 등 대만의 여러 가지 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만을 여행 가신다면 과일, 빙수, 야시장 등 맛있는 먹거리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대만의 술을 즐겨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다른 글도 참조해 주세요.

 

[분류 전체보기] - 베트남 술 (하노이 보드카, 넵머이, 달랏 와인, 사이공 맥주, 하노이 맥주)

[분류 전체보기] - 술의 종류 및 분류 (양조주, 증류주, 혼합주)

[분류 전체보기] - 위스키 종류 및 분류 ( 블렌디드, 싱글 몰트, 버번, 셰리 )

[분류 전체보기] - 브랜디 종류 및 브랜디 등급 ( 꼬냑, 깔바도스, VS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