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를 마시다 보면 싱글몰트, 블렌디드, 버번, 셰리, 스카치위스키 등 생소한 용어들을 접할 때가 많습니다. 위스키가 만들어진 지역, 사용된 오크통, 위스키를 섞는 여부 등에 따라 여러 가지 위스키가 존재하는데, 오늘은 위스키 종류 및 분류와 위스키 마시는 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위스키 종류 및 분류
위스키는 밀, 보리 등의 곡물을 발효하여 만든 양조주를 증류하여 오크통에 숙성한 술을 의미합니다. 이때 100% 맥아를 이용하여 사용한 위스키를 몰트 위스키라 하고, 맥아 외에 옥수수, 호밀 등을 사용한 위스키를 그레인위스키라고 합니다.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위스키를 섞은 위스키를 블렌디드 위스키라고 합니다.
몰트 위스키 중에서 한 양조장에서 나온 몰트 위스키만을 섞은 것을 싱글 몰트 위스키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싱글몰트 위스키로는 맥켈란, 발베니, 글렌피딕 등이 있습니다. 반면, 여러 양조장의 몰트 위스키를 섞으면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가 됩니다.
위스키 하면 가장 많이 떠오르는 조니워커, 발렌타인, 로얄 샬루트 같은 경우는 모두 블렌디드 위스키입니다. 싱글몰트 위스키에 비해 특색은 약하나, 일정한 맛을 유지할 수 있고 블렌디드 마스터의 능력에 따라 맛과 특색이 달라집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옥수수를 51% 이상 사용하여 만든 위스키를 버번위스키라고 부릅니다. 내부를 불에 태운 새 오크통만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 특징으로 와일드 터키, 버팔로 트레이스 등이 있습니다. 달달하고 구수한 캐러멜 맛이 특징입니다.
또한, 위스키를 생산 국가별로 나누기도 합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스코틀랜드에서 생산한 스카치위스키입니다. 이외에 아일랜드 위스키, 아메리칸 위스키, 캐나디안 위스키까지 4개가 세계 4대 위스키였으나 최근 재패니스 위스키까지 포함하여 5대 위스키라고도 합니다. 외에 카발란으로 유명한 대만 위스키 등도 있습니다.
셰리 와인을 숙성할 때 사용한 오크통을 이용하여 위스키를 숙성한 것을 셰리 위스키라고 하며 발베니, 글랜드로낙 등이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포트 와인을 숙성할 때 사용한 오크통으로 숙성한 위스키를 포트 위스키라고 합니다.
2. 위스키 마시는 방법
위스키를 즐기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코로 향을 맡는 것을 노즈, 입에 머금었을 때 느껴지는 맛을 팔레트, 마지막 입에 남는 여운을 피니시라고 하는데, 이러한 것을 가장 느끼기 좋은 방법은 니트입니다. 니트란 상온으로 위스키를 바로 마시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글렌 캐런 잔을 사용하여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차가운 얼음에 넣어 먹는 온더락 방법도 있습니다. 온도가 차가워져 위스키의 향이 줄어들 수 있지만, 차가운 온도에 위스키의 쓴맛을 덜 느끼고 물이 조금씩 녹아 위스키가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스키에 탄산수나 진저에일, 레몬 등을 섞어 먹는 하이볼 방법도 위스키를 즐기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고급 위스키보다 저가의 위스키를 이용하여 제작합니다.
오늘은 위스키의 종류와 분류, 마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스키는 숙성 방법, 재료, 국가에 따라 맛이 천차만별입니다. 심지어 같은 위스키라도 병입 연도, 오크통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이러한 차이를 느끼고 즐기는 것이 위스키를 즐기는 방법입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다른 글도 참조해 주세요.
[다른 글 참조] - 브랜디 에 대하여 (브랜디 과정, 브랜디 종류, 브랜디 등급)
[다른 글 참조] - 글렌드로낙 에 대하여 (역사, 증류소, 라인업)